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
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예표
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실제
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체험
위트니스 리의 사역에서의 발췌
참고 문헌
    


신 격

그리스도는 완전하신 하나님입니다. 신약은 그리스도의 신성이 영원하고 절대적임을 증명합니다. 요한복음 1장 1절은 “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” 라고 하며 14절은 “말씀이 육신이 되어”라고 합니다. 이 두 구절은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하나님이라고 분명히 말해줍니다. 그분은 부분적으로 하나님이 아니시며 하나님의 삼분의 일도 아니십니다. 골로새서 2장 9절은 그리스도안에 “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”라고 말해줍니다. 그리스도가 태어난 후 그분에게 주어진 두 이름들은 모두 그분의 신성을 강하게 확증해 줍니다. 하나님이 주신 “예수”란 이름은(눅1:31, 마1:21) “여호와 구주” 혹은 “여호와의 구주”를 의미하는 히브리 이름 “여호수아”의 헬라어형입니다. 그러므로 예수는 여호와가 우리의 구원이 되는 것입니다. 사람들이 부른 “임마누엘”(마1:23)은 “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”를 의미합니다.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가 하나님, 완전하신 하나님-아버지, 아들, 성령-임을 보았습니다. (Ron Kangas, A&C, 6) 그리스도의 신격을 분명히 보여주는 다른 구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: 로마서 9:5, 히브리서 1:8, 사도행전 20:28, 요한복음 20:28, 이사야 9:6

아버지는 영원한 근원이시고 아들은 아버지의 영원한 표현이십니다.

 

신격 안에서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독생자이심을 지적해야 합니다(요1:14, 18, 3:16, 3:18, 요일4:9). “독생자”라는 칭호는 그분이 존재하지 않으셨던 시간이라던가 혹은 어떠한 시점에서 아버지가 낳으셨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.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하신 하나님이시며 영원히 하나님이십니다(요1:1-2). “독생자”란 칭호는 시간 안에서 일어난 사건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아버지가 나누는 관계의 본성을 말 한 것입니다. 아버지는 영원한 근원이시고 아들은 아버지의 영원한 표현이십니다.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자녀이며 나타나심입니다. 그러므로 그분의 본질과 존재에서 그리스도는 완전하신 하나님의 체현이시고 그분의 표현 안에서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. (Ron Kangas, A&C, 9)

 

그리스도의 인생 전체가 그분의 인간 미덕 안에서 하나님의 속성들을 선포하는 말씀하심이었습니다.

신격 안에서 그리스도는 또한 영원한 말씀으로서 존재하십니다(요1:1). 그러하신 분으로서 그분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정의하고 설명하고 표현하십니다. 그리스도가 성육신 하시기 전에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소 비밀스러운 분이셨습니다. 그러나 “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”(요1:14) 하나님이 나타나셨습니다. 사실 그리스도의 인생 전체가 그분의 인간 미덕 안에서 하나님의 속성들을 선포하는 말씀하심이었습니다. 그러므로 그분은 그분이 말씀하실 때뿐만 아니라 그분의 행동에서도 말씀이셨습니다(위트니스 리, 결론, 235-236). 예를 들어, 요한복음 8장에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간음하다 붙잡힌 여자를 예수께로 데려왔습니다. 율법에 따르면 그러한 여자는 돌로 치라고 하였습니다. 그러나 주님은 그 여자를 정죄하지 않으시고 “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”라고 말씀하심으로 그 참소자들을 조용하게 만드셨습니다(7절). 이 한 행동으로 하나님의 긍휼과 사하심이 나타났습니다. 후에 조용히 주님은 그분께서 그녀를 정죄하지 않으심을 확신시켜 주시며 “가서,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”고 격려하심으로 그 여자를 위로하셨습니다(11절). 여기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셨습니다. 영원한 말씀이시고 하나님의 표현이신 그분을 찬양합니다.

신 격 | 신성한 경륜 | 창 조 | 성육신
인 생 | 십자가에 못 박히심 | 구 원 | 부 활
승 천 | 그분의 다시 오심 | 천년왕국
새예루살렘 안에서의 영원 | 찬 송 | 여러 방면들